Date : 2011-04-11
Time : 20:10 KST
Location : 서울 강남구 논현동
Seeing : 2/10
Transparency : 3/5
Telescope : Celestron C6 (D=150mm FL=1500mm F/10.0)
Mount : Vixen Porta2 Alt-Az mount
Camera : Nikon Coolpix 4500 (1/60sec, F3.5, ISO 100, WB: Daylight)
Etc : Pentax XL28mm Afocal
앞에 포스팅했던 C6으로 달을 촬영하면서 시상이 좋지를 않아 배율을 더 높여 확대 촬영을 하려던 계획은 포기해야 했습니다. 150배에서 초점 잡기가 힘든 상황이라 Afocal로 고배율 확대 촬영은 의미가 없어 보였지요.
아쉬운 대로 Coolpix의 줌 기능을 이용해서 확대율을 높여서 촬영해 보았습니다. 카메라의 작은 LCD 상으로는 초점이 맞았는지 확인하기가 쉽지 않아 달의 남부를 10여 찍어보고 철수를 했습니다.
컴퓨터로 찍은 사진을 확인해 보니 줌으로 확대 촬영한 사진들이 의외로 초점이 모두 잘 맞아 있었습니다. 이럴 줄 알았으면 달 전체를 찍어보는 건데 아쉽습니다...
Virtual Moon Atlas로 확인해 보니 지름 4km 크기의 분화구까지 촬영이 되었군요. Alpine valley를 촬영해 보는 것이 C6을 구입했던 목적이었는데요. 아직 확대율이 많이 부족합니다.
하지만 시상이 좋은 날 확대율을 더 높인다면 도전해 볼만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잘 만든 6인치 막스토프 망원경으로 Alpine valley가 촬영된 걸 본 적이 있습니다. 촬영자의 실력과 좋은 하늘 그리고 좋은 광학계가 만들어낸 훌륭한 사진이었습니다만 같은 6인치 망원경이니 흔적이라도 확인할 수 있지 않을까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