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178, 185, 224 이렇게 세 개의 모델입니다.
저는 이 중에서 ASI224MC 카메라를 기다리고 있었는데요. 드디어 발매를 했네요.
사실 ZWO에서 새로운 모델이 나올 것이라는 소문은 올해 초부터 무성했었는데요.
유명한 AutoStakkert를 만든 Emil Kraaikamp라는 네덜란드에 사는 양반이 지난 6월에 CloudyNights라는 웹 사이트에 "읽기 노이즈가 엄청나게 낮은 신형 ASI224MC 카메라"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리면서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Emil씨는 AutoStakkert를 만드는 거 외에 16인치 돕소니안을 이용해서 멋진 행성 촬영도 하는 분이더군요. 행성 촬영하는 분 중에 이분이 만든 프로그램을 사용 안 하시는 분이 없을 정도죠. 저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마워서 기부도 했지요 ^^;;)
최근의 AutoStakkert 버전을 보면 ZWO 로고를 프로그램에 추가한 것으로 보아 ZWO社에서 지원을 좀 받으시는 거 같았는데요. 신형 카메라 베타 테스트도 하신 모양입니다.
아무튼, 그 당시에는 ASI224MC 카메라에 대한 정보는 공개된 게 별로 없던 터라 이 양반이 쓴 글을 관심 있게 읽어 봤는데요. 종합해 보자면…
이 신형 ASI224MC 카메라는 SONY의 IMX224 Color CMOS Sensor를 사용했는데 읽기 노이즈가 엄청나게 낮고 Full frame에서 150FPS가 나온다. 읽기 노이즈를 직접 측정해 봤는데 진짜 낮더라. 게다가 IR(적외선) 감도(感度)는 ASI120/174 카메라 보다 좋더라!
뭐, 대충 이런 내용이었습니다.
신형이라 좋긴 좋은가 보다 싶었는데요. 글을 더 읽어 보니...
889nm 영역에서 CH4(메탄 밴드) 촬영을 하면 Mono 카메라로 찍은 것 처럼 Bayer 격자 없이 촬영이 가능하다. 또, 810nm 이후부터는 모든 픽셀(Pixel)의 감도가 비슷해져서 IR 촬영을 하면 Mono 카메라처럼 쓸 수도 있다.
음???? 솔깃하네요!!
사실 810nm 이후부터는 ASI120MC도 모든 픽셀의 감도가 비슷해지기는 합니다.
위의 그래프는 ASI120MC의 QE 그래프입니다. 이 그래프를 보시면 대충 810nm 이후의 근적외선 영역부터는 픽셀의 감도가 비슷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감도가 30% 이하로 좀 낮아서 문제인 거죠.
그렇다면 ASI224MC는 IR 감도가 ASI120/178 보다 좋다면 얼마나 좋은 건지 궁금했습니다.
한참을 뒤져서 간신히 IMX224 센서의 QE 그래프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오~! 확실히 좋긴 좋군요! 50%에 근접합니다. 다른 영역에서도 모두 감도가 좋네요.
850nm 이상을 투과하는 IR Pass filter를 사용하면 정말 Mono 카메라처럼 촬영을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ZWO 홈페이지에서 IR 850nm Pass filter를 팔기 시작했나 봅니다.)
IMX224 센서에 대해 좀 찾아보니 SONY에서 자동차에 사용하기 위해 개발된 센서인 거 같습니다.
별빛보다 어두운 0.005lx에서도 컬러로 촬영이 가능한 고감도를 실현하고 있다고 하며, 내장 앰프의 최대 증폭도가 75dB(약 4000배)이라고 하는군요. (SONY에서 컬러 센서만 발매한 걸로 보입니다. 그래서 ASI224 카메라는 모델만 발표한 거였네요.)
Emil씨에 의하면 매우 짧은 노출로도 딥스카이(DeepSky) 촬영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증거로 0.1초 노출로 16" 돕을 사용해서 촬영한 M57 이미지도 함께 올려놨습니다.
헉!!! 0.1초로 형체가 보이는군요!!! 16인치라 가능하겠습니다만...
이렇게 0.1초 노출로 촬영한 이미지 3000장을 합성해서 아래와 같은 M57의 이미지를 완성했다고 합니다.
대단하지 않나요?? 중심성도 또렷하게 보입니다. 정말 거짓말 하나도 안 보태고 0.1초로만 촬영한 이미지 3000장을 AutoStakkert로 합성했다고 하는군요.
이 정도의 감도면 행성 촬영에도 굉장히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행성의 IR 촬영도 시도해 보려고 했는데 IR 감도도 좋다고 하니 더욱 구매하고 싶어졌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ASI224 카메라의 기다림은 이후 새로운 정보가 없어서 바쁜 일상 속에 기억에서 잠시 멀어지고 있었습니다.
7월이 되고, 장마가 시작되고...
좀처럼 맑은 하늘을 만날 수 없는 날이 계속되던 어느 날...
네이버 별하늘지기 카페에 엄청난 행성 이미지를 올려 주시는 행성 촬영의 고수 아침해님께서 ZWO社에서 신형 카메라 3종이 발매된다는 글을 올려주셨습니다.
정말 구매할 생각은 없었습니다. 신상이 나왔다니까 눈으로만 좀 볼 생각이었죠.
홈페이지도 새로 리뉴얼해서 중국 느낌이 없어지고 세련돼졌더군요. 정보도 보기 편하게 정리되어 있었고 쇼핑몰도 정식으로 운영하기 시작했네요.
관심 있는 ASI224MC 카메라의 스펙을 천천히 살펴보니 픽셀의 크기도 ASI120 카메라와 동일해서 마음에 드네요. 해상도는 1304x976으로 조금 큽니다. USB3.0을 지원하는 카메라라 FPS는 당연히 높습니다.
정보는 떠돌던 사양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예상대로 발매가 된 거네요.
그렇게 홈페이지를 닫고 나왔어야 했는데...
카메라를 보고 나서 애써 태연하려 했지만 손에는 땀이 차고 눈은 충혈되면서 강렬한 구매욕이 생겼습니다. 정신을 차리고 보니 IR 850nm Pass Filter까지 장바구니에 담고 결재를 해 버렸네요.
IR Pass Filter는 아침해님이 촬영하신 토성을 보면서 충동구매했던 642, 742 필터도 있습니다. 구매하고 아직 사용해 보지도 못했죠...
그런데 새로 850 필터까지 생겼습니다. 이걸 언제 다 테스트해 볼 수 있을지...
먼저 구매하신 아침해님의 카메라는 한국에 도착한 모양입니다. 저도 곧 도착하겠네요.
이렇게 지름신을 내려주신 아침해님께 감사드립니다. ^^;;;
카메라만 바뀐다고 작품이 나올리 없겠지만 늘 새로운 장비는 마음을 설레게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